이전에 말씀드렸듯이 적어도 한 명은 하플링 마법사를 플레이 해야 합니다. 기존 던전 월드에 룰에서는 하플링 마법사를 지원하지 않고 있으므로, 종족 액션과 추가 사항들은 플레이어들과의 의견을 수렴하여 만들어나가기로 하겠습니다. 카페 대신에 Play-by-Post에 특화된 이 포럼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었으니,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시간으로 채팅방에 모여서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액션 선언이나 기타 규칙이 기존에 익숙하시던 ORPG와는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한국 시간으로 3월 6일경 Play-by-Post 전용 규칙이나 행동 묘사, 그리고 판정 방법 및 기타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플레이에 필요한 3명이 모두 모집되었으나 신규 플레이어는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사용 룰은 던전월드이며, 던전월드는 한국어로 웹에 공개되어있습니다. (sites.google.com/site/dungeonworldkr/h..) 룰은 꼭 숙지하지는 않으셔도 괜찮습니다만, 원활한 진행을 위해 위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룰을 가볍게라도 훑어보시는 것은 팀원들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에스s이e입니다. 커스텀 클래스 관련해서 글을 올립니다. 제가 계획하고 있는 커스텀 클래스는 크게 3가지로, 공주(Princess), 시계 마도사(Clock mage), 괴생물(Abomination)입니다. 공주는 포이즈라는 자원을 이용해서 사회적 상황에 도움을 주고 음유시인처럼 다중직업을 약간 할 수 있는 능력도 있으며 작은 동물 동료들을 부립니다. docs.google.com/file/d/0B_W1uSpYihHpYj.. 공주의 링크입니다. 시계 마도사는 틱과 톡이라는 두 자원을 이용해서 시간을 느리게 하거나 빠르게 하는 등 다양한 시간 관련 마법을 사용합니다. 시계 마도사의 시트입니다. drive.google.com/file/d/0B7pjr4_W6ptAd.. 괴생물은 최근 프로메테안 리뷰를 쓰다 보니 하고 싶어진 것으로 프랑켄슈타인이나 와우의 누더기와 비슷한 존재입니다. 링크입니다. drive.google.com/file/d/0B7pjr4_W6ptAQ..
이 편지를 받을 때쯤이면 자네가 에이번 길목의 여관에서 날 원망하고 있다는 것에 내 지팡이를 걸겠네.
여관의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는군. 불쌍한 말발굽이었던가? 노래하는 말발굽...?
자네가 술집을 들락거릴 동안, (물론 우드락, 난 자네가 술주정으로 머리가 돌아버린다 해도 미워하진 않을 것이니 걱정은 접어두게나) 난 아주 긴 길을 걸어왔지. 이번 여정 동안 난 팔레노리엔 숲에서 엘프들의 봄 의례를 보고, 잿모루 왕국의 드워프들이 가을 무술 시합에 열중할 때는 청색산맥을 가로지르고 있었지. 지금은 무사히 바람마루에 도착했어.
쉬지 않고 걸어왔는데도 이렇게 시간을 지체한 것을 보면 마법사도 느리지만 분명히 나이를 먹는 것 같아. 내가 지금보다 더 괴팍해질 수도 있다는 소릴세.
여하튼 본론으로 돌아가자면, 난 그다지 좋은 소식을 전해줄 수는 없어.
우린 더욱 서둘러야 하네.
학회에서는 동부의 마법 대학들 곳곳에서 벌어지는 기이한 일들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품고 있다네. 아니, 나를 포함해서 이들은 무언가의 위협을 느끼고 있어.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기는 했지만, 여전히 고지식한 아넥샤의 마법사들은 도무지 이해를 할 수 없더군. 매번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 행동하니 말이야.
어쨌든 난 한 가지 짚이는 것이 있네. 학회의 얼간이들은 엉뚱한 배후를 추측하고 있지만, 사건은 사방에서 벌어지고 있어. 사건들이 발생한 지역과, 다른 파수꾼들이 발견한 단서들을 따라가다 보면, 놈들은 위도우우드와 이어진 지하동굴들을 이용해서 이런 일들을 벌이는 것 같아.
이 위험한 연결망을 꿰뚫고 대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족속들은 지하세계에서도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다네.
레드마운트에서 무엇이 없어졌는지를 생각해보면 내 추측은 더욱 확실해지지 않는가?
밤이 저물고 몸이 매우 피곤하니, 내 계산이 맞아떨어져 자네가 편지를 적당한 때에 받기를 기도하고 쉬려하네. 매번 골치 아프고 어려운 일들을 도맡아왔지만 난 이번에도 우리가 학회 놈들의 코를 짓눌러 버릴 수 있다고 확신해.
@crazyorpg 네, 그 점 역시 마음에 들었습니다. ^^ 그리고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아니시더라도 얼마든지 Guest로써 해당 캠페인을 열람하시고 리플레이처럼 읽어보시는게 가능하고, 스케줄 역시 채팅을 이용한 기존 ORPG처럼 정해진 날에 접속하여 많은 시간을 한번에 소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상 일주일에 한 번만 활동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물론 다른 플레이어들과 페이스를 맞춰 주시는 것도 좋은 플레이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모두 주당 3~4회 정도 접속하여 자신의 캐릭터로 활발히 세계를 바꿔나갈때 홀로 한 달에 한 번 나타난다면, 전체적인 플레이가 부자연스럽게 되겠죠? :) 사실 모든 단체 활동이 그렇듯 꾸준히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 캠페인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도중에 일부 플레이어분들이 하차하시거나 새로운 분들이 들어오셔도 플레이는 진행됩니다. 다만 모두가 이곳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만을 바랍니다.
다른 캠페인들이 이 사이트에서 어떻게 돌아가나 읽어보는 것도 Play-by-Post를 익히는데 정말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커스텀 클래스라고 들고오긴 했는데 에스s이e님 시트를 보고 나니 초라하기 짝이 없네요... pdf로 만들기 심히 귀찮아서 한글 파일로 작성했던 관계로 복붙할게요... 쓰기 적절할지 어떨지 좀 봐주세요...
어느 밤이었습니다. 어두운 골목길을 홀로 걸어가던 당신은, 문득 하늘을 올려다보며 찬란하게 펼쳐진 별들을 바라봅니다. 마음 속에 용기가 샘솟고, 이 깊은 어둠을 헤쳐나갈 수 있을 것 같은 용기가 생겨납니다.
...네, 거기까지. 다음 순간, 당신의 의식이 툭 끊깁니다. 다시 깨어났을때, 당신은 피의 달콤함과, 어둠의 아늑함을 본능처럼 깨닫습니다. 당신이 죽은건지, 아니면 죽었다가 되살아난건지, 아니면 애초부터 살아있던 건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앞으로 수천년은 더 살 수 있을테니, 지금부터 차근차근 고민해봐도 늦지는 않겠군요.
항목별로 하나씩 고릅니다: 붉게 빛나는 눈, 기묘한 매력을 흘리는 눈, 무기질적인 눈 공들여 모양을 낸 머리, 스킨헤드, 세련된 모자 고풍스러운 귀족 정장, 일상복, 오래된 여행복 탄탄한 몸, 늘씬한 몸, 아름다운 몸.
수치 최대 HP는 6+체력입니다. 기본 피해는 d8입니다. ------ 핵심 액션 생전의 종족을 선택하면 그에 따른 액션을 얻습니다.
인간 남을 꼬드기거나 설득할때, 판정에 +1을 받습니다.
엘프 엘프제 무기는 언제나 잘 맞습니다. '생전의 유품' 액션으로 선택하는 단점이 1가지가 됩니다.
하플링 뒷세계의 사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도시 내에서 하룻밤을 머무르면, 뭔가 정보 한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드워프 '또다른 모습들' 액션으로 추가 가능한 종족에 '두더지'가 추가됩니다.
- 변신 중에 '굴파기' 액션을 얻으며 땅 속에 있을때는 언제든지 변신할 수 있습니다. 단, 변신 중에는 최대 HP가 2+체력 으로 줄어듭니다.
다음은 뱀파이어가 처음에 갖고 시작하는 액션들입니다.
생전의 유품 뱀파이어가 되기 이전에 배웠거나, 혹은 자질이 있었던 무기 한가지를 고릅니다. 이 무기를 전사의 '고유병기'와 동일하게 만들되, 다음 단점 중 두가지를 골라 적용합니다. * 무기가 낡아 제대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피해에 -1. * 뱀파이어가 되면서, 부분적으로 무기의 사용법을 잊어버렸습니다. 괴력/정밀 태그를 제거합니다. 무기가 괴력/정밀 태그 중 아무것도 갖고 있지 않다면, 이 단점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 뱀파이어가 된 것이 너무 오래 전이라서, 현대에는 이미 대응법이 체계화된 무기입니다. 충격/파괴적 태그를 제거합니다. 무기가 충격/파괴적 태그 중 아무것도 갖고 있지 않다면, 이 단점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 무기의 힘을 발휘하려면 특별한 의식이 필요합니다. 이 무기를 전투에서 꺼낼 경우 즉시 1d4 (장갑 무시)의 피해를 받습니다.
네 피를 나에게 '흡혈' 액션을 사용하여 식량 소비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흡혈' 액션은 살아있거나 죽은지 얼마 안된 대상에게만 사용할 수 있으며, 덤으로 즉시 1HP만큼 치유됩니다.
나의 또다른 모습 하루에 한번, 1시간 동안 생전의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 동안에는 성기사나 사제도 당신의 정체를 알아차릴 수 없습니다.
어둠을 망토처럼 주변이 어두울 때, 원하는 스탯 1개에 +1을 받습니다. 햇빛에 직접 노출될 경우, 모든 스탯에 -1을 받습니다.
삶이 없는 자 황천길 판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될 경우, 당신은 즉시 안개로 변해 근처의 안전하고 어두운 곳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이후 다음 밤이 되면 깨어날 것입니다. 만약 다음 밤이 되기 전에 한번 더 죽게 된다면, 그때는 황천길 판정을 해야 합니다. 또한, 당신이 죽음의 문턱에서 벗어나는 것을 본 성기사와 사제는 (설령 당신이 이전에 성공적으로 속여넘겼다고 해도) 당신이 언데드라는 사실을 알아차릴 것입니다.
가치관 질서 인간성을 유지하며 최대한 인간답게 살려고 노력합니다.
중립 정체를 감추고 조용히 살아갑니다.
혼돈 제멋대로 굴며 생전에는 할 수 없었던 것들을 만끽합니다.
장비 하중은 8+근입니다. 갖고 있는 물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유병기 (수치는 위 참조), 던전용 식량 (5회분, 무게 1).
다음 중 하나 선택: * 돈 10닢. * 생전에 소중히 여기던 장신구 (무게 0)
인연 다음 중 최소한 하나에 동료 모험가의 이름을 기입하십시오: ______는 내가 뱀파이어라는 사실을 알아서는 안된다. 나는 ______가 다치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 ______는 어리숙해서, 이용해먹기 좋을 것 같다. ______는 뭔가 꿍꿍이를 꾸미고 있는 것 같다.
고급 액션 레벨이 2~5에 달할 때마다 다음 액션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또다른 모습들 이 액션을 배울 때마다 '나의 또다른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는 종족을 아래에서 1가지 골라 선택합니다. 최대 3회까지 배울 수 있으며, 변신의 지속시간은 동일하게 1시간입니다. * 고양이 - 변신 중에는 '사냥 시작'(주변이 어두울때 항상 암습 사용 가능) 액션을 얻지만, 최대 HP가 2+체력 으로 줄어듭니다. * 까마귀 - 변신 중에 '비행' 액션을 얻고 0~1레벨 마법사 주문을 2번 사용할 수 있지만, 최대 HP가 0+체력 으로 줄어들고, 기본 피해량이 d4로 줄어듭니다. * 박쥐 - 변신 중에 '비행' 액션과 '초감각'(마법적인 함정 등을 알아차릴 수 있음, +지 로 판정) 액션을 얻지만, 최대 HP가 -1+체력 으로 줄어들고, 기본 피해량이 1로 줄어듭니다.
안개처럼 살그머니 '안개화' 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이면 완벽히 안개로 변하며, 원한다면 한명 정도는 데리고 변신할 수 있습니다. 7~9이면 안개로 변신하는데 성공하지만, HP 1을 지불해야 합니다.
향긋한 혈향을 맡으며 방어를 할 수 없거나 기습을 당한 적을 근거리 무기로 공격할때, 피해를 주지 않는 대신 상대에게 '흡혈' 액션을 사용하며 +매 판정을 할 수 있습니다. 10+이면 다음 중 둘을 고릅니다. 7~9이면 하나만 고릅니다. * 상대가 다음 액션에 -1을 받게 됩니다. * 이번 흡혈로 회복하는 HP가 2 증가합니다. * 상대가 상처를 치료할 때까지 장갑에 -1을 받습니다. * 상대가 멍해져, 당신의 명령 1가지를 듣게 됩니다. 이 선택지는 10+일때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흑마법 현재 레벨보다 1레벨 낮은 마법사 주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비 가능한 주문 레벨의 합은 자기 레벨입니다.
피의 의식 HP 1을 지불하는 것으로, 마법사 액션 '마법 의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매혹의 눈 상대와 눈을 마주보는 상태로 잠시 있을 경우, +매 판정을 합니다. 10+이면 상대는 잠시 동안 당신의 명령을 따르게 됩니다. 7~9이면 상대는 잠시 동안 당신을 친구로 여기게 됩니다. 적대적인 상대에게 이 액션을 사용할 경우에는 10+일때만 대상이 당신을 친구로 여기게 되며, 9 이하일때는 뜻하지 않은 나쁜 일이 일어납니다.
낮을 걷는 자 '어둠을 망토처럼'의 단점을 적용하는 스탯을 3개로 합니다.
나의 피를 네게 부상자를 만질 때 원한다면 자신의 HP 1d4를 소모하고 상대를 1d4+2HP만큼 치유할 수 있습니다. 전투 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법의 칼날 고유병기로 공격할때, 동시에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고유병기 공격과 주문 시전 양쪽 판정에 -1을 받습니다.
레벨이 6~10에 달할 때마다 아래 액션들이나 앞의 2~5레벨 액션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영속의 계약 필요: 피의 의식 상대의 동의 하에, 상대를 자신과 같은 뱀파이어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와의 인연을 '___와 나는 피를 나눈 혈족이다'로 변경하고, 상대의 시트를 템플릿에 맞춰 갱신합니다. 당신은 레벨이 1 감소하며, 다음 액션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2레벨을 올려야 합니다.
무기가 아니라 동반자 필요: 흑마법 이제 고유병기가 지성을 갖고 당신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생전의 유품' 액션에서 부여한 단점 1가지를 골라 제거하며, '마법의 칼날' 액션의 단점을 '둘 중 한쪽에 -1을 받습니다.'로 대체합니다.
어둠과 하나되어 대체 : 낮을 걷는 자 '어둠을 망토처럼'의 장점을 적용하는 스탯의 갯수를 1개 추가하고, 단점을 적용하는 스탯의 갯수를 2개로 합니다.
혈마법 필요: 흑마법 이제 자신의 레벨보다 1레벨 높은 주문도 준비할 수 있으며, 준비 가능한 주문 레벨 합이 '자기 레벨+3'가 됩니다.
피는 생명의 근원 '흡혈' 액션으로 피를 빨아들인 상대에게서 스탯 1점을 빼앗거나, 가지고 있는 액션 중 한가지를 빌려올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다른 상대에게 흡혈하기 전까지 지속됩니다.
마성의 눈 대체: 매혹의 눈 적대적인 상대에게 사용할 때의 단점이 사라집니다.
나이든 뱀파이어도 새 재주는 배울 수 있다 타 직업의 2~5레벨 액션 하나를 골라 배웁니다.